PREZENT

엘론 머스크와 뉴럴링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읽으면 엘론 머스크와 뉴럴링크를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엘론 머스크와 뉴럴링크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엘론 머스크와 뉴럴링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엘론 머스크
엘론 머스크

엘론 머스크가 뉴럴링크를 통해 이루려는 것

최근 비트코인 매수와 도지 코인에 대한 언급으로 더욱더 유명세를 떨치고 있고 화성에 인류를 보내겠다는 큰 포부를 가지고 있는 미국 전기자동차 테슬라의 최고경영자 엘론 머스크와 7명의 과학자들과 엔지니어들이 모여 함께 설립한 뉴럴링크는 뇌에 초소형 컴퓨터를 심는 활동을 연구하는 스타트 기업입니다. 여기에 엘론 머스크는 자신의 막대한 재산중에 일부를 투자를 하였습니다.

 

뉴럴링크는 신경 레이스(전자 그물망)를 인간의 뇌에 심는 기술 개발을 하고 있는데 뇌에 심어진 컴퓨터에 업로드하고 다운로드도 하는 작은 전극을 뇌에 이식시키는 것이 이들의 최종 목적입니다.

이들의 이론은 액체상태의 신경 레이스(전자그물망)을 뇌에 주입, 이식시켜 이 신경 레이스에 전기신호를 주어서 사람보다 처리능력이 월등히 뛰어한 AI에 인간이 뒤처지거나 지배당하지 않도록 AI에 못지않은 처리능력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여 이런 프로젝트를 시작한 것입니다.

머리에 칩을 이식하는 기기
머리에 칩을 이식하는 기기

, 액체 상태의 전자 그물망을 뇌에 주입시키면 특정 뇌 부위에서 액체가 최대 30배의 그물로 펼쳐지는데, 이 그물망은 뇌세포 사이에서 전기 신호와 자극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머스크는 나날이 발전하는 인공지능(AI)에 지배당하지 않고 공생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와 두뇌를 연결해 인간이 더 높은 수준의 기능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며, 신경 레이스 기술이 이를 실현해 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머리에 이식
머리에 이식

다양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는 뉴럴 링크의 최초의 상용화되는 기술을 아마 우울증이나 간질 등 뇌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뇌 삽입 물질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이 프로젝트가 성공할 경우 전기자극을 통해 뇌의 신경계통이 망가진 사람들의 뇌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안정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만약 위 프로젝트가 성공하여 국제기구로부터 기술의 능력과 효과 및 안정성이 입증된다면 사람의 외부 성형이 아닌 뇌의 성형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뇌의 성형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이 무궁무진한데요.. 가장 현실적으로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것은 바로 장애를 가진 분들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장치들을 힘들게 사용하지 않고 뇌의 신호만으로도 조작, 작동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뉴럴링크의 바람대로만 흘러가면 좋겠지만 만약 부작용이 발 샌다면 신체기능과 뇌의 기능의 불일치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뇌의 신호에서는 빠르게 움직일 것을 근육에 전달하였는데 근육량이 부족하거나 발달되지 않은 근육이라면 오작동이 발생하게 될 것이고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험을 하고 있는 원숭이
실험을 하고 있는 원숭이

위 영상은 뉴럴링크사의 센서 하드웨어를 통해 원숭이가 가벼운 게임을 할 수 있게 되었다며 영상을 공개하였습니다.

 

공동설립자 맥스 호닥의 이탈

하지만 얼마 전 CNBC 방송에 따르면 엘론 머스크와 함께 뉴럴링크를 설립했던 맥스 호닥이 회사를 떠난 것으로 알려왔는데요. 맥스 호닥은 자신들이 원한다면 쥐라기 공원도 만들 수 있다고 말을 하기도 하였는데요. 그런 맥스 호닥이 돌연 회사를 떠난 것입니다. 이 회사를 떠난 이유에 대해서는 추측이 난무하지만 개인적인 일로 회사를 떠나는 것이라며 아직도 그는 뉴럴링크를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뉴럴링크가 이러한 원대한 꿈을 가지고 있는 것에 반해 이에 회의적인 시선들도 있는데요. 이들은 그것은 이론일 뿐이며 뉴럴 링크의 제품이 우울증이나 다른 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근거는 찾아보기 힘들다. 단지 그들의 주장이뿐이라고 지적하였습니다.

 

또한 언젠가는 인간에게 이러한 칩을 이식하고 임상실험을 하여야 할 것인데 그렇다면 사람의 두개골을 뚫어야 하는 거부감을 누가 나서서 임상실험에 참여하게 될지 의문이 많은 프로젝트입니다.

 

한눈에 정리하기

  1. 엘론 머스크는 뉴럴링크를 통해 AI보다 나은 인간을 꿈꾼다.
  2. 하지만 4년 전 설립 이후 큰 성과가 없다.
  3. 되면 대박

 

엘론 머스크와 뉴럴링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힘이 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