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ZENT

산에 있는 빙하가 2050년에는 완전히 사라진다고 합니다. 

오늘날 현재까지 우리는 빙하라는 것을 TV 속에서만 보았는데요. 그리고 우리나라에는 빙하도 없고 산에 빙하가 있다는 것이 아주 낯선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큰 대륙의 국가의 산간지방이나 고산지대에 만년설로 불리는 그 빙하가 2050년에 전부 사라질 것이라는 연구가 나왔습니다.

 

눈덮힌 산을 트래킹하는 사람
눈덮힌 산을 트래킹하는 사람

 

한 예로 미국 알래스카 컬럼비아 빙하는 바다로 흘러들어 가는 미국의 최대 빙하 중에 하나인데요 이 빙하들이 이동하는 속도가 빨라지기 시작했고, 산간지방에 적설량보다 바다로 녹아 흘러들어 가는 물의 양이 더 많아졌다는 연구 결과로 산에 있는 빙하는 2050년에 정말 사라진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상상했던 속도보다 더빨리 녹을 거라는 예측입니다. 2015년 이후에 약 3000억 톤의 얼음이 녹았습니다. 최근 캐나다와 프랑스, 스위스, 노르웨이의 연구학자들이 NASA의 특수 카메라로 촬영한 결과를 정리하여 발표하였습니다. 

 

빙하 표면의 특징을 입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두개의 촬영 렌즈가 사용되었는데 이번 연구에는 그린란드와 남극의 대규모 빙하는 포함되지 않았고 현재 다른 과학자 팀이 조사하고 있습니다.

녹고 있는 빙하
녹고 있는 빙하

이번연구는 'NATURE'지에 실렸는데요. 지구의 온난화와 그로 인해 강수량이 많아 짐에 따라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였다고 보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빙하가 녹아서 바다로 흘러드는 물의 양은 과거에 20년 동안 관측된 바다 상승의 약 5분의 1에 해당하는 수치라고 합니다.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

산에 있는 빙하가 녹으면 해수면 상승에 따라 네덜란드, 파나마,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같은 나라는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국토가 점점 바다에 의해 잠기게 되고 주민들의 생활에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솔로몬제도는 해수면의 상승으로 이미 5개의 섬이 바다에 잠겼습니다. 

 

또한 일부 산간 내륙지방에 사람들은 빙하에서 녹은 깨끗한 물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빙하가 적당히 녹고 어는 상황이 반복되지 않고 녹기만 한다면 이들의 생활 또한 큰 위기에 직면하고 말 것입니다. 

 

빙하가 녹아 생긴 물
빙하가 녹아 생긴 물

남극의 빙하가 녹으면 어떻게 될까?

남극의 빙하와 그린란드의 빙하는 산에 있는 빙하가 아닙니다. 하지만 산에 있는 빙하보다 그 양이 훨씬 많아서 남극의 빙하와 그린란드의 빙하가 모두 녹으면 해수면이 60cm가 아닌 자그마치 약 60m가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수많은 섬들은 모두 바닷속으로 잠기게 되고 낮은 지역에 살고 있는 세계인들은 모두 높은 지역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많은 과학자들은 한 번에 녹진 않을 것이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기후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을 하는데요. 과학자들은 앞으로 100년 뒤에는 해수면이 얼마나 상승하게 될지 가늠하기 힘들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녹은-해수면
해수면의 상승

빙하가 녹으면 물이 부족해진다?

위에서 언급하였지만 산간지방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산에 있는 빙하의 녹은 물로 생활을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실제적으로 히말라야 산맥을 끼고 있는 나라 파키스탄이나 부탄, 네팔, 인도등의 나라에 흐르는 메콩강, 갠지스강, 인더스 강등에 물을 공급하는 공급원이 바로 히말라야의 산간 빙하입니다. 이 빙하가 녹으면 농사는 물론이고 사람들의 취수원까지 모두 없어지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기 때문에 물이 부족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해야 할일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개인적으로 실천하는 것은 아주 미미하기 때문에 기업이 앞장서서 해야 할 일인데요. 서로 이 문제를 떠 넘기기만 할 뿐 어느 나라가 나서서 하고 있지는 않은 실정입니다. 하지만 여러 자동차 기업에서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 기관 자동화로 넘어가려고 하고 있기 때문에 점점 나아지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아껴 쓰는 것입니다. 냉방 난방 에너지를 절약하고 수돗물을 틀어놓고 이를 닦는다거나 샤워할 때 물을 틀어 놓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분리수거를 잘하고 쓰레기 발생이 적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쓰레기를 줄이자
쓰레기를 줄이자

현재 빙하의 상태를 공유해드렸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포스트가 유용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